(원인)
행복하게 사는게 삶의 목적
행복은 고통이 없이 만족한 상태
고통은 생각으로부터 생겨남
생각은 나를 위한 욕심에서 생겨남
(해결방법)
우선 고통의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가 필요
치료방법은 이순간순간에 집중하는것
호흡을 관찰하며 과거나 미래로 가지않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현재에 살수 있게
되고 마음도 현재에 머물게되며 그렇게 되면
과거 미래로 달려가던 생각도 없어지게됨
위빠나사 명상
증상완화가 되면 원인치료를 통해 고통의
근원을 제거.
치료방법은 "나는 누구인가"를 알때까지 계속
질문하여 나라는 실체가 없다는 진리를 알아채는 것!
결국 나라는 것이 없다면 나를 위하려는 마음도 없을 것이고
마음이 없으면 그로 인해 생기는 생각도 없을테고
생각이 없으면 고통도 없다.
이 치료방법이 간화선이다.
화두는 나는 누구인가 말고도 많다.
어떤 화두를 하더라도 결국은 모두
모든 만물은 공하다는 진리로 귀결된다
공이란 어떤 존재이건 특정지을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만물은 텅 비어 있다. 계속 변하고 있기때문에 순간순간 모습을 보면 그 변하는 순간은 아무것도 없게된다. 순간이 모여 영원이 되고 결국 영원히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똥은 똥이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이름을 붙여놓았지만
이름이 있다고 그 실체가 있는 것은 아니다.
나라고 이름붙여지고 보이는 것도 잘들여다보면
결국 껕데기만 있는것처럼 보일뿐이고 순간순간
뜯어 살펴보면 조직세포, 마음, 감정, 생각
계속 변하고 있다. 그중에 어느순간을 꼭집어서
이것은 나다 라고 정의 내릴수가 없다는 것이다
행복하게 사는게 삶의 목적
행복은 고통이 없이 만족한 상태
고통은 생각으로부터 생겨남
생각은 나를 위한 욕심에서 생겨남
(해결방법)
우선 고통의 증상완화를 위한 치료가 필요
치료방법은 이순간순간에 집중하는것
호흡을 관찰하며 과거나 미래로 가지않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현재에 살수 있게
되고 마음도 현재에 머물게되며 그렇게 되면
과거 미래로 달려가던 생각도 없어지게됨
위빠나사 명상
증상완화가 되면 원인치료를 통해 고통의
근원을 제거.
치료방법은 "나는 누구인가"를 알때까지 계속
질문하여 나라는 실체가 없다는 진리를 알아채는 것!
결국 나라는 것이 없다면 나를 위하려는 마음도 없을 것이고
마음이 없으면 그로 인해 생기는 생각도 없을테고
생각이 없으면 고통도 없다.
이 치료방법이 간화선이다.
화두는 나는 누구인가 말고도 많다.
어떤 화두를 하더라도 결국은 모두
모든 만물은 공하다는 진리로 귀결된다
공이란 어떤 존재이건 특정지을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만물은 텅 비어 있다. 계속 변하고 있기때문에 순간순간 모습을 보면 그 변하는 순간은 아무것도 없게된다. 순간이 모여 영원이 되고 결국 영원히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똥은 똥이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이름을 붙여놓았지만
이름이 있다고 그 실체가 있는 것은 아니다.
나라고 이름붙여지고 보이는 것도 잘들여다보면
결국 껕데기만 있는것처럼 보일뿐이고 순간순간
뜯어 살펴보면 조직세포, 마음, 감정, 생각
계속 변하고 있다. 그중에 어느순간을 꼭집어서
이것은 나다 라고 정의 내릴수가 없다는 것이다
광덕산 기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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